뷰티와 패션 업계에서는 창의적인 협업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은 미술관의 150주년을 기념하여 맞춤형 디자인의 에스티 로더 아이섀도 팔레트를 출시하는 등 수년 동안 여러 상징적인 뷰티 브랜드와 파트너십을 맺어왔습니다.
모든 산업에서 좋은 협업은 한계를 뛰어넘어 고객이 새로운 아이디어와 자기 표현 방식을 실험하도록 영감을 줍니다. 따라서 스킨케어 및 메이크업 브랜드가 뷰티 업계가 항상 그래왔던 것처럼 열망하는 에너지를 가지고 Web3에 진출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오늘날의 선도적인 뷰티 기업들은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예술과 최첨단 기술 혁신을 통해 Web3 네이티브 소비자에게 다가가고, 의미 있는 경험을 창출하며, 나아가 공급망을 정리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브랜드가 새로운 잠재 고객으로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NYX 프로페셔널 메이크업의 글로벌 브랜드 사장인 얀 조프레도는 로레알 소유의 이 화장품 브랜드가 독립 콘텐츠 제작자, 블로거, 메이크업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항상 포용성을 옹호해 왔다고 말합니다. 조프레도는 웹3가 이러한 사명을 한 단계 더 발전시켜 새로운 잠재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브랜드가 계속 진화함에 따라 Web3에서도 이와 동일한 표현을 옹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조프레도는 말합니다. "또한 메타버스에서 뷰티의 미개척 영역이 있다는 것을 이해했습니다."
2023년 초, NYX는 웹3 생태계 내에서 뷰티 경험을 구축하는 크리에이터를 주목하기 위해 세계 최초의 뷰티 중심 탈중앙화 자율 조직(DAO)인 GORJS를 출시했습니다.
조프레도는 "GORJS는 웹3.0 아티스트와 뷰티 애호가들을 통합하여 메타버스와 그 너머의 디지털 메이크업 예술에 대한 문화적 대화를 주도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자기 표현을 위한 의미 있는 기회를 조성합니다.
또한 조프레도는 메타버스에서의 투명성과 자기 표현은 NYX 프로페셔널 메이크업의 브랜드 가치를 자연스럽게 확장하는 것이라며, 디지털 공간은 뷰티 애호가들이 자신을 표현하고 제품과 소통할 수 있는 독특한 방법을 제공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한 디지털 공간은 정치적으로 양극화된 물리적 세계 속에서 물리적 안전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작년에 NYX는 포용적 아바타 회사인 피플오브크립토(POC) 및 사용자 생성 가상 환경인 더 샌드박스와 제휴하여 일주일간 프라이드의 달 기념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이 행사에서는 성소수자 아바타가 프로그레스 프라이드 깃발을 상징하는 색상을 사용하여 픽셀화된, 즉 "복셀화된" 방식으로 화장을 하고 등장했습니다.
최근 확장 현실(XR) 업계 컨퍼런스인 AWE 라이브의 패널로 참석한 NYX의 디지털 혁신 및 이커머스 담당 부사장인 마야 코소발릭은 프라이드 이벤트가 어떻게 더욱 몰입감 넘치는 디지털 미래를 예고했는지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자기 표현은 미래 게임 플랫폼 경험의 핵심 요소이며, 이는 더 이상 단조롭고 고독한 게임 루프가 아니라 젊은 세대가 실제 친구들과 소통할 수 있는 매우 몰입감 있고 매력적인 소셜 경험입니다."
스킨과 디지털 굿즈를 통해 자신의 개성과 정체성을 드러낼 수 있다는 점이 뷰티와 패션 브랜드 모두에게 웹3를 흥미롭게 만드는 요인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또한 미국 뷰티 스토어 체인인 Ulta Beauty의 수석 혁신 디렉터인 아구스티나 사토리(Agustina Sartori)도 패널로 참여했습니다. "뷰티는 자신이 되고 싶은 사람이 될 수 있는 방법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디지털 세상에서 왜 우리가 같은 것에 관심을 갖지 않을까요?"
사르토리에 따르면 울타 뷰티는 2022년부터 로블록스에서 디지털 활성화를 실험하고 있습니다. Roblox는 블록체인이나 암호화폐를 활용하지는 않지만 고객을 위한 가상 세계를 구축하는 데 관심이 있는 주요 브랜드에게 어필하는 인기 있는 사용자 생성 게임 플랫폼입니다. 울타의 가상 Roblox 세계는 "울트라버스"라고 불립니다. 지난 5월, 울타 뷰티는 동물 실험을 하지 않은 아이섀도 브랜드인 Urban Decay와 제휴하여 Ultaverse에서 가상 파티를 열었습니다. 메이크업 인플루언서인 에미 콤스, 레일라니 그린, 매니 무아가 이 행사를 주최했으며, 약 50만 명의 방문자가 이 플랫폼을 찾았다고 사르토리는 말합니다.
울타 뷰티는 또한 6월 12일부터 16일까지 세 가지 메타버스 환경(디센트럴랜드, 로블록스, 스페이셜)에서 열리는 메타버스 뷰티 위크에 참여한다고 발표한 최초의 뷰티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관심 있는 참가자는 이벤트 웹사이트의 안내를 통해 필요한 암호화폐 지갑을 설정하고 첫 번째 아바타를 만드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신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블록체인은 뷰티 업계가 직면한 가장 지속적인 과제 중 하나인 그린워싱에 대한 잠재적인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동물 실험을 하지 않고 친환경적이며 자연 친화적인 깨끗한 뷰티 브랜드에 대한 시장의 압력이 커지면서 최근 몇 년 동안 클린 뷰티 브랜드에 대한 조사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좋아하는 브랜드의 원료 소싱을 추적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현재 블록체인의 공급망 관련 사용 사례는 많지만, 대부분은 아직 새로운 사례입니다. 프랑스 럭셔리 스킨케어 회사 클라란스(Clarins)가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은 고객이 제품의 제조 과정을 추적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각 패키지에 있는 QR 코드를 스캔하면 성분의 원산지를 추적하고 제품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포장되었는지까지 알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이 신뢰 문제를 개선하는 또 다른 방법은 "슈퍼 페이크"의 세계에서 점점 더 문제가 되고 있는 위조 제품을 걸러내는 것입니다. 럭셔리 패션 대기업인 LMVH는 루이비통 가방과 크리스찬 디올 향수의 진품 여부를 증명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도입했습니다.
공급망과 무관한 다른 뷰티 브랜드의 블록체인 실험으로는 구매 시마다 사토시로 보상하여 소비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실험적인 비트코인 '캐시백'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반 뷰티는 흥미롭지만 아직 실험 단계입니다.
웹3.0의 모든 측면에서 볼 수 있듯이 뷰티 업계는 새로운 기술을 가장 원활하게 사용하여 기존 및 신규 고객층에게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법을 여전히 실험하고 있습니다.
"이는 하나의 과정이며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라고 미디어 기업 Coveteur의 브랜드 책임자, 퍼블리셔 및 영업 담당 수석 부사장인 Leya Kaufman은 말합니다. "우리는 핵심 소비자 기반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이 새로운 영역에서 시청자를 육성하고 참여시켜야 할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선도적인 웹 3.0 인프라 제공업체인 문페이와 함께, 코베터는 헤어 케어 회사인 웰라 프로페셔널스와 제휴하여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호스팅되는 게임형 디지털 경품 행사인 웰라 제너레이터(Wella Generator)를 출시했습니다.
코프만은 "기존 및 신규 웹3 사용자를 위한 원활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중요했습니다."라고 말하며 문페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러한 비전을 실현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습니다.
성장통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아이덴티티가 우리의 삶과 개성에 점점 더 중요한 요소가 되면서 사람들이 온체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자신의 외모와 쇼핑 방식에 대해 좋은 느낌을 받고 싶어하는 것은 당연하며, 향후 뷰티 브랜드에서 블록체인은 매우 트렌디할 것으로 보입니다.